Gyoha Sport Arena
교하 실내체육관

-Location :  550, Dayul-dong, Paju-si, Gyeonggi-do, Republic of Korea

-Category:  gym

-Site Area: 37,302㎡

-Gross Floor Area : 6,925.82㎡

BORN IDENTITY 

대지와 그 주변은 현재 열병합발전소를 제외하고 파주운정지구택지개발 사업으로 체육공원, 아파트, 단독주택 등이 계획되어 있는 공터이다. 도로 및 체육공원의 정보 외엔 건축적 Context가 없는 상황이므로 교하 다목적실내체육관은 현재 계획된 도시계획시설을 고려하여 배치계획을 하고 건축적 형태는 실내체육관(프로그램)이 지니고 있는 본연의 기능에 초점을 맞추어 디자인한 “Born Identity"를 제안한다. 교하 다목적실내체육관은 Arena, Concourse, Podium, Landscape 4개의 디자인 요소로 구성되어 있다. 이러한 4개 요소의 프로그램적 기능을 분석하여 그 기능에 최적화된 형태를 도출하였다. 각각의 형태는 개별의 용도의 기능에 충실한 형태를 지니고 있으면서 상호간의 유기적인 연계를 가지고 조화를 이루는 실내체육관의 정체성을 드러낸다. 

1_Arena: 실내체육관의 주요기능인 주경기장과 관람석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주경기장(24m x 46m) 주변 관람석의 배치를 따라 형태를 구성하였으며 그 형태가 실내체육관의 정체성을 드러낼 수 있도록 계획하였다.
 
2_Concourse: 관람객이 외부에서 주경기장으로 진입하는 연결공간이자 전이공간으로 진입부의 인지성을 강조한 형태로 계획하여 누구나 직관적으로 진입로를 인지하도록 하였다.

3_Podium: 포디움은 주경기장동선과 생활체육시설 및 편의시설의 동선을 수직적으로 구분한다. 경기가 있을시 진입계단을 통해 포디움 상부동선으로 관람객이 진입하고 평상시는 포디움 하부의 생활체육시설(헬스장, 배드민턴, 스쿼시 등)과 편의시설(카페, 레스토랑, 편의점)을 외부공원 및 중정과 연계하여 지역주민이 일상적으로 이용할 수 있도록 계획하였다. 

4_Landscape: 계획된 축구장과 실내체육관 사이의 공간을 축으로 진입공원, 분수광장 등 다양한 조경계획을 하여 지역주민이 청룡두천에서 체육공원으로 이어지는 산책로 활용할 뿐만 아니라 그 주변으로 카페  등의 편의시설을 배치하여 공원을 활성화한다. 주경기장과 생활체육시설 사이에 중정을 설치하여 영역을 구분함과 동시에 휴게공간화된 중정을 두 영역에서 이용하여 교류할 수 있도록 계획하였다.